티스토리 뷰
신림역신경외과 척추 건강을 통해 신체 균형을
안녕하세요. 신림역신경외과 강남힐병원입니다. 오늘은 계속되는 허리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주목할만한 척추 질환 중 하나인 척추측만증을 얘기드리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 척추가 우리 몸에서 어떠한 역할을 맡고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척추는 두개골부터 골반까지 이어진 중심축으로 하나의 긴 뼈가 아니라 여러 개의 뼈로 연결된 구조라고 합니다. 이 척추가 곧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신체 균형이 맞춰지면서 다양한 동작이 가능하답니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척추가 우리 몸 중추신경계 일부인 척수를 보호하는 점인데요. 척수는 뇌와 신체를 연결해주는 신호 통로로 전신 기능에 영향을 주는 핵심 구조입니다.
그렇기에 척추 건강은 곧 전반적으로 신체 건강과 밀접한 연관을 갖습니다. 하지만 척추가 옆으로 휘게 되는 척추측만증이 발생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 피로감, 자세 불균형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표적 척추 질환인 척추관협착증과 허리디스크도 자주 언급되는데요.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지며 신경이 압박되어서 다리 저림과 통증 혹은 근력 약화 등을 일으키며 허리디스크는 디스크 돌출로 신경을 자극하여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측만증 주된 증상과 원인은?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보면 척추가 일직선이 아닌 S자나 C자 형태로 휘어진 상태입니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도 많으나 일부는 유전적 요인으로 선천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많은 경우 잘못된 자세나 성장기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후천적으로 생깁니다. 초기엔 뚜렷한 불편함이 없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허리 통증, 눈에 띄는 자세 이상, 피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 비대칭도 주요한 징후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보통 건강검진을 통해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고 X-ray 촬영으로 척추 휘어진 정도를 살펴 신림역신경외과 치료 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휘어짐이 가볍다면 자세 교정 운동으로 충분히 개선할 수도 있지만 증상이 중등도 이상일 땐 보조기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가 고려되기도 한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관협착증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척추관이 점차 좁아져 신경을 누르게 되는 퇴행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노화와 함께 디스크도 약해지면서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뼈가 자라나는 등의 변화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된 증상은 허리 통증, 다리 저림, 근력 약화, 보행 시 통증 등이 있고 심하면 걷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신체 이상이 감지될 땐 MRI, CT 검사로 정확한 진단을 받고 협착 정도에 따라서 신림역신경외과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가 우선되고 증상이 더 진행될 경우 강남힐병원과 같은 곳에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는 흔히 접하는 척추질환중 하나인데 추간판 탈출로 신경을 압박하여서 허리 통증, 하지 저림, 근력 저하, 감각 이상 등을 유발한답니다. 오래 앉아 있거나 무거운 물건을 무리하게 드는 등 잘못된 생활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퇴행성 변화도 큰 요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MRI나 CT로 탈출된 디스크 위치와 신경 압박 정도를 살펴서 신림역신경외과 치료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 약물, 물리치료, 운동치료로 증상을 조절하고 호전이 어렵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강남힐병원의 체계적인 진단 및 치료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처럼 척추 질환은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강남힐병원에서는 척추질환 정밀 진단을 위해서 종합검진 및 영상검사를 시행하고 비수술 치료 중심의 접근으로 환자 개개인 증상에 따른 치료를 제공합니다. 관절질환, 비수술치료, 응급진료 등 다양한 분야에 체계성을 갖추고 24시간 응급 시스템을 갖추면서 위급한 상황에서도 신속히 대응합니다.
혹시라도 허리 통증, 다리 저림, 자세 불균형 등의 증상을 느낀다면 더 늦어지기 전 정확한 신림역신경외과 진단과 상담 받는 것을 권해드린답니다. 건강한 허리를 위한 첫 걸음을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